티스토리 뷰

머리에 일어나는 통증 증상을 두통이라고 하는데요. 편두통은 한쪽 머리가 아픈게 아니라 좀더 복합적인 소화불량, 구토, 어지럼증, 일시적시각 상실, 탈진감등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두통은 원인이 머리자체인 두통과 다른원인이 있는 두통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원인이 머리자체인 두통은 긴장성두통과 군발성두통 및 편두통이 있습니다.

다른 원인이 있는 두통은 혈관성으로 뇌출혈, 뇌혈종, 측두동맥염이 있고 약물관련으로는 질산염계, 알콜금단, 진통제등이 있습니다. 또한 감염성으로는 뇌수막염, 뇌염, 뇌종기, 축농증, 뇌종양, 고혈압읍급증, 갈색세포종등이 있습니다. 심각한 원인으로 인한 두통은 여러가지 특징을 가지게 되는데요.

수초에서 수분안에 급작스럽게 두통이 발생을 하거나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심각한 두통이 발생할 경우와 50대이상환자에게서 두통이 처음나타나며 두통이 점점 악화되고 자주 발생을하여 누울시에 더 심해질 경우에 심각한 두통 증상인데요.


그리고 의식이 저하되고 신경결손이 발생한 경우와 운동성 두통및 외상 후 두통, 두통으로 발열, 목근육의 강직과 피부발진이 동반될 경우에 HIV 및 암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서 두통이 발생할 경우에도 심각한 두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머리가 아픈 이유는 좀더 세부적으로 나누면 혈관성 두통과 비혈관성 두통 또는 외인성 두통과 내인성 두통으로 나누어 지는데요. 두통은 뇌가 아파서 생기는 것이 아닌데요. 뇌자체에는 감각이 전혀 없기 때문에 실제 두개골을 열어서 뇌를 찔러도 아무느낌이 없는데요.

그렇기때문에 정밀한 뇌수술의 경우에는 신경을 건드리지 않고 뇌를 열고 건드려가며 수술을 합니다. 두통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제대로된 치료법도 아직 없는데요. 그래서 환자 대부분은 병원을 내원하는 것 보다 일반 약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뇌경색이나 뇌출혈 같은 급성 질환의 경우에도 급작스러운 두통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두통이 아닐시에는 바로 병원으로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힘든 질환으로 증세가 심한 사람은 통증이 올때 머리를 드릴로 후벼내는 것 같은 느낌을 받거나 고통으로 탈진을 하게 되는등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편두통은 이명을 발생하게도 되는데요. 가장흔하게 흔한 두통은 감기 같은 감염증으로 오는 두통입니다. 긴장성두통, 스트레스나 피로, 수면부족, 음주, 흡연 등으로 두피근육이 지속적으로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두통입니다. 스트렛 요인을 없애거나 깊은 수면을 취하는 등의 원인을 없애면 낫기도 합니다.

목 어깨 머리의 근육긴장으로 인해 두개골의 압력이 높아져서 두통인 생긴 경우도 있는데요. 그럴경우 CST치료나 AK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당수의 두통은 근육의 긴장으로 일어나는 두통인데요. 긴장성 두통은 업무로 인하여 머리를 한 방향으로 고정시킨 상태가 오래 계속되는 경우 목과 어깨의 근육 통증이 후두부로 방사되며 발생하는 두통인데요.


긴장성 두통은 진짜 두통과는 다르게 목과 어깨의 스트레칭과 마사지로 통증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비염이나 축농증에 걸린 환자들이 두통이 많은데요. 이것은 입으로 숨을 쉬어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뇌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두통이 유발되기 때문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