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조어는 새로 만들어진 단어 및 용어 가운데 표준어로 등재되지 않은 말을 뜻하는데요. 반대로 만들어진지 오래된 지난 말은 구조어라고 하기도 합니다.

신조어가 표준어로 등재되는 과정은 신조어의 작성원리로 새로운 단어가 만들어지고 사람들이 신조어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널리 사용되지 않는 단계를 거쳐 신조어의 사용자 수가 늘어나서 자주 언급이 시작 됩니다. 

뜻이 명확히 정립이 되고 표준어의 규정에 이를 정도의 인원이명확한 의미로 신조어를 사용하며 방송, 신문, 소설 같은 매체에서 신조어를 사용하는 단계후 표준어로 인정됩니다.


이런 조건으로 신조어가 모두 표준어가 되지는 않는데요. 표준어의 조건은 만족하였으나 단어가 태어난지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아 아직 수명이 의심받는 경우와 작성원리가 불분명한 경우와 은어로 분류될때는 신조어의 표준어화가 어려운데요. 뇌피셜은 신조어 중 하나입니다.

뇌와 오피셜의 합성어 입니다. Official은 공식입장을 뜻하고 있는데요. 자신의 머리에서 나온 생각이나 사실을 검증된 것 처럼 말하는 행위를 담고 있는데요. 다시말해 뇌에서만 공식적인 생각을 뜻하는 것이죠. 비슷한 영어로 Headcanon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자신의 생각을 먼저 말을 한후에 이것이 진실이라고 주장을 하는데요. 이럴 경우 전문가들이 팩트로 진실을 밝히면 대부분은 수용을 하지만 일부에서는 인정하지 않기도 합니다. 뇌피셜을 시작으로 하여 변종단어도 많이 생성이 되었는데요.


지인의 말을 인용하는 지인피셜 본인의 주장만 인증하는 본인 피셜등이 있는데요. 출처나 근거가 없으면서 제 3자의 입장에서 공감조차 불가능한 독자연구성 서술을 뇌피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스포츠 관련 게시판이나 여러 커뮤니티에서 서 자신의 주장 뒤에 이런 용어들이 많이 달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축구와 같은 스포츠 뉴스제목들에도 단독과 같은 뜻으로 오피셜이라는 문구를 쓰는 기사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뜻으로 보았 때 오피셜은 최근의 팩트와 유사한데 팩트보다 공식적 발표와 같은 내용으로 많이 쓰이는 것 같습니다. 그런면에서 뇌피셜은 인터넷 신조어 이며 합성어 입니다.

뇌와 오피셜의 합성어에 인터넷에서 일반적으로 공식의견이 아닌 자신만의 생각 혹은 자신의 주장을 공식적인 사실처럼 인터넷에 퍼트리는 행위도 뇌피셜이라 합니다.


그리하여 다른 사람과 의견대립을 한다거나 다른사람이 자신의 생각을 백프로 맞는 정보라는 식으로 글을 쓰게 된다면 공식적인 내용이 아니기에 뇌피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뇌피셜은 반대로 누군가의 의견을 깍아 내리기 위한 비판의 뜻으로 그건 뇌피셜같다고 비아냥 거리는 뜻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